본문 바로가기
도서

카네기 인간관계론

by 더쇼트 2009. 8. 4.
카네기 인간관계론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데일 카네기 (씨앗을뿌리는사람, 2004년)
상세보기

많은 사람과 접촉해야 하는 영업사원이든, 방에 틀어박혀서 예술창작활동에 온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예술가이든, 자신이 어떤 삶의 방식을 택하든 사람은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가야만 하는 존재이다. 아무리 완벽한 논리를 갖춘 사상을 만들어 낸 철학자라 할 지라도, 그것이 인간 관계 속에서 발현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나무>에서 볼 수 있는 '뇌만 있는 존재'와 같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관계란 인생에서 더 없이 중요하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제목만 본다면 거창한 이론을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영어 원 제목은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이다. 원제가 주제를 더 잘 드러내 준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의 핵심은 황금률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철저히 숨기고 남이 원하고자 하는 것을 이야기 하라는 대명제가 이 책 전체를 관통하고 있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디선가 많이 보고 들어본 듯한 내용이고 당연한 말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당연한 말을 하고 있는 그 책에 자신의 인생을 비추어 볼 때 그것을 실천하는 것, 황금률을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최대 강점인 풍부한 예화를 통하여 노력만 한다면 그것의 실천이 가능하고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는 확신이 들게 한다.

이 책은 성공적인 인간관계 방법을 복잡하고 정밀한 논리로 설명하고 있지 않다. 예로부터 실제로 인간관계에서 일어났던 것들, 인간관계의 실패 사례와 성공 사례를 예로 제시, 분석하면서 성공적인 인간관계로 이끌어 주는 원칙을 도출해내는 간단한 방식이다. 하지만 이 간단한 방식이 가져다 주는 설득력은 굉장히 크다. 굉장한 보물을 발견한 듯한 느낌이 들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실례 중심이라 읽기가 아주 쉽다. 이 책이 보여 준 예시들과 자신이 그동안 해왔던 인간관계 방식을 비교해 보면서 자신을 성찰하고 그 원칙들을 가슴에 새긴다면 성공적인 인간관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